본문 바로가기
생활플러스

새콤달콤 귤의 효능과 보관법

by 제제아 2021. 11. 17.

목차

▷귤 고르는 방법

▷귤 보관하는 방법

▷귤의 효능

▷귤의 부작용

▷글을 마치며

 

겨울철 대표적 과일 하면 귤이 생각나는데요, 10월~1월이 제철입니다. 새콤달콤 이맘때 귤이 너무 달고 맛있는데요, 추울 때 수확하는 귤은 비타민C의 함유량도 높기 때문에 요즘 먹으면 건강에 더 좋다고 해요. 오늘은 귤 고르는 방법, 귤의 효능, 귤 싱싱하게 보관하는 방법, 귤의 부작용 등을 알아볼게요.

 

 


새콤달콤 귤의 효능과 보관법
새콤달콤 귤의 효능과 보관법

 

귤 고르는 방법  

귤을 고르는 방법은 껍질이 비교적 얇고 단단하며 크기에 비해 묵직한 것으로 고르면 좋아요. 윤이 반짝이는 것은 귤에 인공 코팅 처리를 한 것일 수 있으므로 윤이 덜나고 까무잡잡한 점들이 있는 것이 더 맛있는 귤입니다. 탱탱하고 꼭지가 파랗게 붙어있는 것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새콤달콤 귤의 효능과 보관법
새콤달콤 귤의 효능과 보관법

 

귤 싱싱하게 보관하는 방법  

 

귤을 무르지 않게 보관하는 방법은 먼저 구입한 귤 중에 터지거나 무른 귤을 먼저 골라내 주세요. 시간이 지나면서 주변의 귤을 상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큰 볼에  연하게 소금물을 만들어 귤을 3분 정도 담갔다가 문질문질 닦아줍니다. 소금 대신 베이킹 소다를 사용해도 됩니다. 소금물로 닦아준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헹궈주고 마른행주로 물기를 닦아주면 됩니다.

귤을 보관할 때 중요한 것은 귤들이 서로 닿지 않게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귤 상자에 보관할 때는 밑에 신문지 한 장을 깔고 귤이 서로 붙지 않게 사이사이에 공간을 띄우고 귤을 담아주면 됩니다. 신문지를 얇게 잘라서 귤 사이사이에 신문지로 구불구불 끼어 넣어줘도 좋고 귤이 작다면 계란 판에 계란 넣듯이 띄엄띄엄 귤을 넣어 보관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귤들이 서로 붙지 않게 보관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잘 보관하면 약 10~15일 정도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새콤달콤 귤의 효능과 보관법
새콤달콤 귤의 효능과 보관법

 

귤의 효능

 

   감기 예방  

귤의 대표적 효능은 감기 예방입니다. 귤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겨울철 추위를 견딜 수 있는 물질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고 면역력을 키워줍니다. 또한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 주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뼈 건강   

귤 속에 베타크립토산틴과 미네랄이 들어있어서 뼈의 밀도를 강화시켜주어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항암 효과   

귤 속에 비타민C와 베타 크립 토키 산은 항암효과에 뛰어난 성분입니다. 항암의 효과뿐 아니라 귤 속에 구마린이라는 성분은 종양의 성장을 억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혈관 건강   

귤은 몸속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주고 혈액을 개선해주어 혈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모세혈관을 강하게 해 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피로 해소   

귤 속에 구연산 성분이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을 억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혈액이 잘 돌도록 도와주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 미용   

귤에는 우리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콜라겐과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콜라겐은 피부의 세포와 세포를 연결해주는 단백질인데 피부의 탄력과 보습을 유지시켜 줍니다. 비타민C는 피부의 노폐물을 없애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피부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잡티나 기미를 없애주고 피부를 화사하게 피부톤을 밝게 해 주기 때문에 피부미백에도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   

귤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이 됩니다. 비타민A가  부족하게 되면 야맹증, 안구건조증 등 눈에 관한 병들이 생길 수 있는데 이를 예방해 줍니다. 비타민A를 영양제로 먹는 거보다는 식품으로 섭취하는 게 좋은데 귤, 당근, 토마토, 오렌지 등을 자주 섭취해줍니다.

   다이어트와 변비 개선   

귤에 하얀 실 같은 것이 귤락이라고 하는데 귤락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있고 식이섬유, 항균 ·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는 비타민 P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고 산화작용을 억제해주며 독소 배출과 소화불량 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도와 변비를 해소시켜주고 장의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식욕 증진  

식욕이 없고 입맛이 떨어졌을 때 귤을 섭취하면 식욕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귤 속에 구연산이 신진대사를 원활히 해주고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떨어진 입맛을 돋게 해 줍니다.

 

귤의 부작용

귤은 차가운 성질의 과일입니다. 평상시 몸이 찬 사람이 귤을 많이 먹으면 소화불량, 속 쓰림, 복통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과다 섭취 시 수산 성분으로 인해 신장에 좋지 않고 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이 먹지 않도록 합니다. 하루에 두 개에서 세 개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귤에 자주 피는 곰팡이는 두드러기와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보관에 주의를 해야 하는데 한쪽에만 곰팡이가 피었다고 그 부분만 잘라내고 먹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다른 쪽에도 곰팡이가 깊숙이 침투해 있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전체를 버려야 합니다. 


글을 마치며

귤의 다양한 효능을 살펴보았는데 사실 귤의 과육보다 껍질에 비타민C가 더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껍질을 이용해서 귤피차를 만들어 마시면 수분 섭취에도 좋고 감기 예방에도 아주 좋습니다. 새콤달콤 맛있는 귤 드시고 겨울 건강하게 나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