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플러스

유통기한 지난 샴푸 린스 활용법

by 제제아 2021. 11. 15.

 

유통기한 지난 샴푸 린스 활용법
유통기한 지난 샴푸 린스 활용법

 

명절 때 선물세트로 샴푸와 린스가 들어오면  뜯지도 못한 채 유통기한이 지나 버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샴푸 린스는 버리기는 아깝고 그렇다고 사용하기에는 좀 꺼려지는데요, 유통기한이 지난 샴푸 린스를 의외로 생활에 활용하는 방법들 많이 있습니다. 어느 곳에 활용할 수 있는지 활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샴푸와 린스의 유통기한을 찾아보니 성분에 따라서 보통 1년~3년 정도를 보고 있습니다. 개봉하지 않은 샴푸는 3년, 개봉한 샴푸는 1년 정도를 권장기간으로 보고 있습니다. 천연제품으로 나온 샴푸린스는 이보다 더 수명이 짧아 6개월에서 1년 안쪽으로 써야 한다고 합니다. 제품의 특성이나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사용하는 샴푸의 유통기한을 체크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바로 사용할 것이 아니라면 향을 맡는다고 뚜껑을 여는 것도 공기와의 접촉이 일어나기 때문에 좋지 않아요. 

 

유통기한이 지난 샴푸 린스를 사용해도 괜찮을까요?  유통기한이 지난 샴푸와 린스는 세정력은 떨어지고 두피의 유분기를 제대로 씻어내지 못해서 가려움이나 트러블이 생길 수 있습니다. 두피에 염증이 일어날 수 있고 지루성 두피염이 생길 수 있고 탈모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두피의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유통기한이 지난 샴푸린스는 머리를 감는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샴푸 활용법  

 

빗 세척

머리카락과 머리 기름때가 낀 빗은 자칫 두피에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어서 주기적으로 청결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미지근한 물에 샴푸를 풀어주고 빗을 10분 정도 담가 두었다가 수명을 다한 칫솔로 결 따라 닦아주고 헹궈주면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어요.

 

 

유통기한 지난 샴푸 린스 활용법
유통기한 지난 샴푸 린스 활용법

 

 

가죽소파 관리

가죽소파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이런저런 생활 때가 많이 묻게 됩니다. 소파 청소할 때 샴푸를 활용해 보세요. 마른 수건에 샴푸물을 묻혀서 가죽소파를 닦으면 되는데 샴푸의 세정력으로 잘 지워지지 않던 얼룩과 때들도 깨끗이 잘 지워집니다. 사용하기 전 소파 안쪽으로 잘 안 보이는 쪽에 테스트를 먼저 한 후에 사용해 주세요.

 

욕실 청소

욕실에 욕조, 타일, 변기, 하수구 등은 사용하지 않는 샴푸로 닦아주세요. 깨끗하게 청소도 되지만 욕실 안에서 샴푸의 좋은 향기까지 나게 돼서 더 좋습니다.

 

욕조의 물때 제거

따뜻한 물에 샴푸를 풀어 욕조를 구석구석 닦아주세요. 물때 묻은 부분도 잘 제거됩니다. 샴푸를 묻혀서 닦은 후에는 욕조가 미끄럽기 때문에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충분히 물로 헹구어 줍니다.

 

싱크대 배수구 청소

샴푸는 기름때 제거에도 좋고 세정력이 있어서 싱크대 배수구 청소에도 사용하면 뽀독뽀독 깨끗하게 관리가 가능합니다. 

 

흰옷 빨래

누렇게 변색된 흰옷을 샴푸와 베이킹 소다를 섞어 누렇게 변한 부분에 충분히 묻혀두고 30분 정도 방치후 세탁해주세요. 누렇게 변한 부분도 깨끗하게 돌아옵니다.

 

변기 막혔을 때

변기가 막혔을 때 마땅한 도구가 없다면 샴푸를 이용해 보세요. 막힌 변기에 샴푸를 충분히 짜내고 30분쯤 후에 물을 내리면 뚫린다고 합니다. 

 

냄새가 밴 옷이나 운동화, 모자 세탁

장롱 냄새, 담배냄새, 음식 냄새가 밴 옷이나 운동화, 모자 세탁에 샴푸를 이용해 보세요.  때도 잘 빠지고 향기도 나서 빨래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샴푸 린스 활용법
유통기한 지난 샴푸 린스 활용법

 

 

  유통기한 지난 린스 활용법  

 

욕실 거울의 물때 제거

욕실의 거울은 물때나 기름때가 얼룩덜룩 잘 생기는데 오래되면 잘 지워지지 않아서 자주 닦아 주어야 합니다. 욕실 거울을 닦을 때 유통기한 지난 린스를 사용하시면 좋은데요, 부드러운 헝겊에 린스를 묻혀 한번 닦아준 후 린스가 묻지 않은 쪽으로 한번 더 닦아주세요. 거울의 비눗물 때도 쉽게 깨끗이 제거할 수 있어요. 린스로 닦으면 코팅막이 생겨 샤워할 때 김서림도 덜하답니다.

 

 

욕실의 수도꼭지 샤워기 광택

부드러운 헝겊에 린스를 묻혀서 수도꼭지와 샤워기를 닦아주세요. 물때와 기름때가 깨끗이 지워지는 것은 물론이고 수도꼭지와 샤워기에 코팅효과까지 나서 반짝반짝 윤이 난답니다.

 

 

유통기한 지난 샴푸 린스 활용법
유통기한 지난 샴푸 린스 활용법

 

 

 

전자제품의 먼지 제거

티브이나 모니터는 정전기 때문에 먼지가 잘 붙어요. 아무리 닦아도 먼지가 잘 쌓입니다. 이럴 때 마른 헝겊에 린스를 묻혀서 닦아주면 전자제품을 코팅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먼지가 잘 달라붙지 않아요. 깨끗한 마른 헝겊으로 한번 더 닦아줍니다.

 

 

안경 닦기

겨울철 밖에 있다가 안으로 들어오면 온도 차이 때문에 안경에 하얗게 김이 서리게 되는데요. 안경 쓰는 사람들은 정말 불편한 점이죠. 린스로 안경을 닦아주면 안경의 얼룩도 잘 닦이고 김서림도 방지됩니다.

 

 

섬유유연제 대신 린스를 사용

섬유유연제와 같은 성분이 있어서 섬유유연제 대신에 린스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섬유유연제와 동일성분 외에도 들어있기 때문에 양을 적게 해서 미리 풀어서 사용하세요. 린스로 사용하면 옷도 부드러워지고 향긋한 향은 덤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샴푸 린스 활용법
유통기한 지난 샴푸 린스 활용법

 

 

 

줄어든 니트 원상복구

세탁을 잘못해서 니트가 줄어든 경우 린스를 사용하면 줄기 전 상태로 되돌릴 수가 있어요. 니트는 옷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줄어든 니트를 다시 복구할 수가 있습니다.  30도의 미지근한 물에 린스를 한 스푼 정도 넣고 풀어주세요. 니트를 푹 잠기도록 넣고 10~20분 정도를 담갔다가 2분 정도 약한 모드로 탈수를 해줍니다. 건조대에 니트를 눕혀주고 니트의 결대로 살살 늘려주면 됩니다.

 

 

정전기 제거

린스는 정전기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건조한 날씨에 정전기가 잘 일어납니다. 물과 린스를 10:1 정도의 비율로 섞어 분무기에 넣은 다음 정전기가 심한 옷에  뿌려주면 정전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린스에 들어있는 실리콘 성분이 코팅효과를 주어 정전기를 없애줍니다.

 


 

유통기한 지난 샴푸와 린스를 일상생활에 활용하는 법을 알아봤는데 생각보다 활용도가 많이 있네요. 앞으로는 유통기한 지난 샴푸와 린스 유통기한 지났다고 아깝게 버리지 마시고 알뜰하게 이용해 보세요.

반응형

'생활플러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콤달콤 귤의 효능과 보관법  (53) 2021.11.17
마시다 남은 막걸리 100% 활용법  (38) 2021.11.16
가을 겨울철 침구 관리법  (5) 2021.11.13
남은 소주 활용 꿀팁  (71) 2021.10.25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  (55) 2021.10.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