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플러스

유통기한 지난 밀가루, 튀김가루, 부침가루 활용법

by 제제아 2021. 12. 4.

 

밀가루 음식을 좋아해서 집에 밀가루, 튀김가루, 부침가루는 떨어지지 않게 사놓는 편인데 막상 밀가루 음식이 손이 많이 가다 보니 기한 내 못해먹고 유통기한을 넘기는 경우가 있어요. 유통기한이 지났어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밀가루, 튀김가루, 부침가루는 흡착하는 성질이 있어서 천연 살림 아이템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오늘은 유통기한 지난 밀가루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밀가루, 튀김가루, 부침가루 활용법
유통기한 지난 밀가루, 튀김가루, 부침가루 활용법

   기름기 제거

프라이팬이나 에어프라이어에 묻은 기름기 제거에 용이합니다. 프라이팬 나 에어프라이어에 기름기는 먼저 키친타월로 닦아내고 설거지를 하게 되는데 이럴 때 밀가루를 이용해서 기름기를 제거하면 더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밀가루를 뿌려주고 5분 정도 후에 키친타월로 기름을 닦아주면 밀가루와 기름기가 덩어리로 뭉쳐지는데 닦은 것은 일반쓰레기로 버려줍니다. 기름기를 제거한 프라이팬, 에어프라이어를 설거지해주시면 됩니다. 

 

밀가루의 녹말 성분이 천연 고분자 화합물로 기름과 냄새를 잘 흡수해줍니다. 마시다 남은 맥주가 있다면 밀가루와 맥주를 생크림 농도로 섞어서 사용하면 기름기 제거에 더욱더 효과적입니다.

 

요리를 하다 보면 사방에 기름이 튄 가스레인지, 싱크대 주변의 기름때 묻은 곳에도 밀가루와 맥주를 섞은 것을 키친타월에 묻혀 닦아주고 행주로 다시 한번 닦아주면 손쉽게 기름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주방 후드 청소

주방 후드에 기름때는 쉽게 제거가 어렵습니다. 이럴 때 밀가루를 이용하면 주방 후드의 기름때를 훨씬 쉽고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후드에 밀가루를 고루 뿌려두고 30분 정도 후에 세척해주면 기름때가 깨끗이 제거됩니다.

 

   바닥에 기름때 청소

기름을 바닥에 흘렸거나 기름 요리를 한 후 주방 바닥에 튄 기름기를 제거할 때도 밀가루를 뿌려 키친타월로 닦아내고 물걸레로 깨끗이 닦아줍니다. 명절 음식을 한 후나 삼겹살을 구워 먹은 후 바닥에 기름이 튀어 미끌거릴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밀가루, 튀김가루, 부침가루 활용법
유통기한 지난 밀가루, 튀김가루, 부침가루 활용법

 

   과일 세척

과일을 씻을 때 그냥 물로만 씻는 것은 것보다 밀가루를 사용하면 농약성분과 이물질을 더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과, 귤, 레몬 등 과일에 밀가루를 골고루 뿌려주고 10분~15분 정도 정도 방치후 깨끗한 물로 세척을 해주면 농약 제거와 껍질에 묻어있던 이물질 제거를 확실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특히 포도는 송이 안쪽까지 오염물질을 깨끗하게 닦아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채소를 씻을 때도 마찬가지로 밀가루를 이용해서 세척해주면 좋습니다.

 

   식재료 세척

낙지나 주꾸미 세척 시에도 밀가루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특히 낙지나 주꾸미의 빨판에 이물질을 제거해주는 데도 밀가루로 이용해서 세척을 하면 좋습니다. 

 

   플라스틱 용기 얼룩과 냄새 제거

반찬통에 얼룩이나 음식 냄새가 남아있다면 밀가루로 세척하면 얼룩과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밀가루와 물을 1:2로 섞어 통 안에 담고 반나절 두었다가 깨끗한 물로 씻어내면 얼룩과 냄새가 빠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밀가루, 튀김가루, 부침가루 활용법
유통기한 지난 밀가루, 튀김가루, 부침가루 활용법

 

   주방세제 대신

생선 기름, 고깃기름, 튀김요리 후 기름 묻은 그릇을  설거지를 할 때도  밀가루를 푼 물에 그릇을 닦아주고  물로 헹궈주면 깨끗하게 설거지를 할 수 있습니다. 천연 주방세제를 만들어서 사용해도 좋은데 천연 주방세제는 식초, 밀가루, 소금을 1:1:1 비율로 섞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밀가루의 흡착기능과 식초 소금의 제균 기능으로 주방세제 효과 이상을 볼 수 있습니다. 천연 세정제이기 때문에 3~5일 정도 안에 사용하도록 합니다.

 

   얼굴 팩

밀가루는 미백효과를 주기 때문에 팩을 만들 때 사용하면 좋은데 밀가루에 오이나 꿀 바나나 등 섞어서 다양한 팩을 만들어 사용합니다. 너무 오래 방치하면 얼굴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15분 안으로 사용하고 미온수로 세안해 줍니다.

 

유통기한 지난 밀가루, 튀김가루, 부침가루 활용법
유통기한 지난 밀가루, 튀김가루, 부침가루 활용법

 

 

   운동화 세탁

더러워진 운동화를 세탁할 때 밀가루와 물을 1:5 정도로 섞어 끓여준 뒤 식혀서 밀가루 풀을 만들어 운동화에 묻혀주고 30분 정도 경과된 후 솔로 문질러 세탁을 해주면 깨끗하게 세탁할 수 있습니다. 흰 운동화는 더욱 희게 세탁할 수 있습니다.

 

   제습 및 탈취제

신발 장안이나 옷장 안 습하거나 오래된 냄새가 나는 곳에 밀가루와 녹차 잎을 망에 넣어 놓아두면 습기와 냄새를 흡착해서 천연 제습제나 탈취제의 역할을 해줍니다. 

 

 

   주의할 점

밀가루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덩어리 진 밀가루를 하수구로 많이 내려보내면 하수구에 기름때와 엉켜 붙어서 하수구 막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사용할 때는 가루를 충분히 풀어서 사용합니다. 기름에 밀가루를 뿌려 닦아낸 키친타월은 일반쓰레기로 버리고 하수구로 내보내는 밀가루 양을 최소화해서 혹시 하수구 막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주방세제와 기름을 설거지하면서 하수구로 흘려보내는 것은 수질오염의 원인이 되는데 유통기한이 지난 밀가루를 이용해서 기름기 제거, 습기 제거, 세척에 활용하는 것은 충분히 효과도 좋고 건강과 환경보호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이제 유통기한 지난 밀가루 버리지 마시고 다양한 곳에 적극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