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플러스

족욕의 효능과 족욕하는 방법

by 제제아 2021. 11. 14.

목차

▷족욕의 효능

▷족욕하는 방법

▷주의사항

▷글을 마치며

 

발은 우리 몸의 혈관들이 모여있는 곳으로 오장육부와 뇌까지 연결이 되어 있어서 제2의 심장이라고 부를 정도로  중요한 곳입니다. 그 사람의 발을 보면 건강상태를 알 수 있다고 할 정도로 발은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하루 종일 온몸을 지탱하여 주는 곳이기 때문에 피로가 쉽게 쌓이는 곳이고 발의 건강이 신체와 뇌까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발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2의 심장이라고 부르는 발을 건강하게 지키는 방법 중 하나가  족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족욕의 효능과 족욕하는 방법, 주의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족욕의 효능과 족욕하는 방법
족욕의 효능과 족욕하는 방법

 

  족욕의 효능  

많은 전문가들이 족욕만 열심히 해도 건강을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머리는 차갑게 발은 따뜻하게'

족욕을 하면 발이 따뜻해지면서 몸의 기와 혈액의 순환이 원활해지고 몸의 균형이 바로 잡히게 됩니다. 전신욕이나 사우나가 부담스러운 고혈압 환자나 연세가 드신 노년층이 부담 없이 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 향상   

족욕은 간 기능을 활성화시켜  면역력이 향상되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져서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살이 잘 빠지는 체질이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도 향상됩니다. 발을 따뜻하게 해 줌으로 혈관을 확장시켜 상체와 하체 간의 혈액의 순환이 원활해지면서 체내 노폐물의 해독과 지방의 분해, 단백질의 합성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피로 개선  

과도한 업무로 피로가 많이 쌓였을 때 족욕을 하면 피로를 풀 수 있습니다. 쉬거나 안정을 취할 때 작용하는 부교감 신경의 작용이 활성화되고 근육에 쌓인 젖산을 배출하여 피로가 해소되고 몸이 개운해집니다. 족욕을 하면서 음악을 듣거나 명상을 하면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족욕의 효능과 족욕하는 방법
족욕의 효능과 족욕하는 방법

 

  통증 완화   

뜨거운 물에 족욕을 하면 신체의 통증이 완화됩니다. 화가 나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활성화되는 교감신경을 억제해 주고 뇌에서 엔도르핀 호르몬 분비가 많아져서 통증을 덜 느끼게 됩니다.  두통이나 치통, 골반염, 류머티즘, 골반통 등의 염증의 통증을 줄여주고 각 기관의 활동을 조절해주어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소화기능 개선   

족욕은 내장에 부담을 줄여주고 전신을 서서히 따뜻하게 해 주면서  혈액촉진을 시키기 때문에 심장이나 폐등에 부담을 적게 줘서 체력이 약한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족욕의 효능과 족욕하는 방법
족욕의 효능과 족욕하는 방법

 

  스트레스 해소   

족욕을 하면 자율신경 활동이 회복되고 기능이 정상화됩니다. 근육이 이완되면서 긴장이 풀리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족욕할 때 향이 좋은 아로마나 에센셜 오일 등을 추가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고 기분전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불면증 개선   

피곤한데 잠을 쉽게 들지 못하는 분들에게 족욕이 좋습니다. 족욕을 하면 체온이 상승하고 말초신경이 자극을 받고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되어 긴장이 풀리고 근육이 이완되면서 심리적 안정감을 주기 때문에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수족냉증, 부종 완화  

평상시 손과 발이 차가운 사람들이 족욕을 꾸준히 하면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수족냉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몸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 부종을 완화시켜 줍니다. 오래 서있는 직업이나 다리가 자주 붓는 분들은 족욕을 꾸준히 하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족욕의 효능과 족욕하는 방법
족욕의 효능과 족욕하는 방법

 

  족욕하는 방법   

 

족욕을 할 때 물의 온도는 우리 몸의 체온보다 조금 높은 40도에서 42도 정도로 유지합니다. 온도계가 없으면 너무 뜨겁지 않고 따뜻한 기분이 드는 정도면 적당한 온도입니다.  몸이 많이 피로한 상태라면 온도를 40도에서 45도 정도의 조금 더 뜨거운 물로 해도 좋고 중간에 물이 식으면 뜨거운 물을 보충하여 온도를 유지해줍니다.

 

발을 먼저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주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집니다. 발안 쪽의 복사뼈 위로 손가락 네 마디 정도까지 잠기도록 합니다. 삼음교라는 혈이 있는 곳인데 이곳을 자극하면 다리와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를 줍니다. 

 

족욕을 하는 시간은 15분~30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족욕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15분 이상을 해야 합니다. 최대 30분 이 넘지 않도록 합니다.

 

족욕을  마친 후에는 물기를 잘 말리고 보습크림을 충분히 발라주고 이완되었을 때 발의 마사지를 해주거나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족욕의 효능과 족욕하는 방법
족욕의 효능과 족욕하는 방법

 

  주의사항   

 

  • 족욕을 할 때 생각보다 많은 수분이 몸속에서 빠져나가게 됩니다. 족욕 시 먼저 미지근한 물을 한잔 마시고 중간에도 수분 보충을 해주면 탈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식후 바로 족욕을 하면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식후 바로는 피하고 적어도 한 시간 후에 하도록 합니다. 
  • 당뇨나 심장질환이 있는 분들은 38도에서 40도 정도가 적당합니다. 40도 이상의 물은 혈압과 맥박이 올라가면서 혈관을 수축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물의 온도가 너무 높을 때는 교감신경이 활성화될 수 있기 때문에 43도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과음을 한 뒤에는 혈압상승의 위험이 있기 때문 에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하지 정맥류의 질환을 가진 분들은 족욕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정맥의 탄력을 낮추게 되어 주의해야 합니다.
  • 너무 높은 온도에서 장시간 있으면 저온화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피부가 약한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글을 마치며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는 족욕은 반신욕의 효과와 비슷한데 좀 더 간편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매일 하루 일과를 마치고 명상의 시간을 가지면서 족욕하는 습관을 가진다면 마음과 몸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좋은 길이라고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