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플러스

반신욕의 올바른 방법과 효능

by 제제아 2021. 11. 11.

목차 
▷반신욕의 올바른 방법 
▷반신욕의 효능 
▷글을 마치며

 

 

하루 일과를 마치고 집에 돌아와 반신욕만큼 피로를 풀어줄 만한 게 또 있을까 싶은데요, 반신욕은 건강에 이로운 여러 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보약보다도 좋다는 반신욕의 올바른 방법과 반신욕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신욕의 올바른 방법과 효능

 

 

 

  반신욕의 올바른 방법  

 

욕조의 물의 높이는 명치 아래 정도가 적당하고 양팔은 밖으로 나오도록 합니다. 물의 온도는 약 38도~40도 정도의 체온보다 약간 높은 온도의 따듯한 물이 좋습니다. 물이 좀 식으면 중간에 따뜻한 물을 보충해서 온도를 맞추어 줍니다.

 

몸의 속까지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시간이 약 20분 정도라고 합니다. 20분 정도가 지나면 몸속까지 데워지면서 송골송골 이마에 땀이 맺히게 됩니다. 반신욕을 30분 이상하면 오히려 땀을 많이 흘려서 체력이 떨어지고 수분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오랜 시간 길게 있는 것은 좋지 않아요.

 

시간은 20~30분 정도가 적당하고 횟수는 일주일에 2~3번 정도가 좋습니다. 수족냉증이 있는 분들은 발목을 가볍게 움직여주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반신욕을 할 때는 수분을 보충하며 반신욕 후에는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샤워합니다.

 

땀이 났다고 반신욕을 마치고는 차가운 물로 마무리를 하면 반신욕의 효과를 떨어뜨리게 됨으로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땀만 씻어내고 샤워 후에는 보습크림을 발라줍니다. 반신욕을 하고 나올 때는 하체 혈관이 확장된 상태에서 기립성 저혈압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욕조 끝을 잡고 안전하게 천천히 나오도록 합니다.

 

반신욕을 끝난 후에는 하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므로 하의는 따뜻한 옷을 입고 양말을 신어주는 것이 반신욕의 효과를 지속하는데 좋습니다.

 

 

반신욕의 올바른 방법과 효능

 

 

 

 

  반신욕의 효능  

 

   체온 상승  

체온이 1도가 올라가면 면역력이 10배가 좋아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체온이 낮을 때는 소화가 잘 안되고 근육이 수축되고 손발 저림이 나타날 수 있는데 반신욕을 하면 체온을 올려주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도록 해주며 신진대사가 활발해져서 면역력이 향상됩니다. 

 

   혈액순환 개선  

보통 상체의 온도가 하체보다 높기 때문에 하체를 따뜻하게 해 주고 상체를 차갑게 해주는 반신욕을 해주면 찬기운은 올라가고 따뜻한 기운이 아래로 내려가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히 되도록 돕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사람들은 손발이 잘 저리고 차갑습니다. 이렇게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분들은 특히 반신욕의 효과가 좋습니다. 반신욕은 수족냉증 개선에 도움을 주고 림프의 순환을 촉진해주고 근육의 긴장도 풀어주고 혈액이 잘 순환하도록 도와줍니다. 

 

   피부미용에 효과  

반신욕을 하는 동안 각질이 쉽게 불어나 각질 제거에 용이하고 얼굴에 땀이 많이 흐르면서 안 좋은 체내의 독소와 노폐물들이 밖으로 배출됩니다. 여드름이나 지루성 피부염이 좋아지고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해소  

반신욕을 하면서 체온이 오르고 부교감신경을 자극을 주어 근육의 긴장이 풀리면서 심신의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성인들의 스트레스성 여드름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반신욕은 휴식을 취할 때보다 에너지 소모량이 15프로나 높다고 합니다. 신진대사를 돕고 칼로리의 소모를 증대시키고 몸속의 지방을 태워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숙면에 도움  

반신욕으로 긴장을 이완시켜주어 숙면하도록 도와줍니다. 잠을 잘 때 우리 몸의 체온은 1~2도 정도 내려가게 되는데 반신욕으로 체온을 따뜻하게 올려주어 인체는 적당한 체온을 맞추기 위해 혈관을 확장하면서 숙면을 취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생리통, 생리불순 완화  

하체에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생리통이 심한 여성들은 평상시에 반신욕을 해주면 하체에 수압을 주어 기능을 좋아지게 합니다. 하체를 따뜻하게 하고 기능을 향상해주어 생리불순이 있거나 생리통이 심한 여성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반신욕의 올바른 방법과 효능

 

 

 

  글을 마치며  

 

공복이나 식사 직후에는 반신욕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공복일 때는 현기증이 나고 쉽게 피로해질 수 있고 식사 바로 후에는 소화기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식사 후에는 1시간 정도 지난 다음에 반신욕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요즘 같이 쌀쌀해진 날씨에 퇴근 후 하루 동안 움츠렸던 몸을 따뜻하게 반신욕을 자주 해주면 피로 해소에도 좋고 면역력을 올려주어 건강을 유지하는데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