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플러스

신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

by 제제아 2022. 1. 3.

신장은 몸안에 대사산물의 노폐물 제거와 몸 안에 수분, 염분 조절하며 혈압조절과 적혈구 생성에 관여하며 우리 몸의 항상성을 조절해주는 아주 중요한 신체 기관입니다.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우리 몸에 노폐물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해 여러 가지 신장 질환이 생기게 됩니다.

 

신장 기능이 많이 나빠진 신부전 상태에서는 음식으로 상태를 다시 좋게 하기는 어렵습니다. 신장이 70% 이상 망가져도 증상이 거의 없어 알아채기 어렵다고 합니다. 오늘은 신장을 건강하게 지키는 방법과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신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
신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

 

신장을 살리는 방법

 

1. 진통제등 약물을 줄입니다. 관절염약, 생리통 약 등 자주 복용 시 신장에 좋지 않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최대한 줄여야 합니다.

 

2. 물을 충분히 마시도록 합니다. 소변이 투명한 색이 될 정도까지 물을 마셔야 합니다. 독소를 물에 녹여서 걸러내기 때문에 물이 부족하면 신장에 독소가 농축이 되어 신장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갈증이 생기기 전에 미리미리 수분 섭취를 해야 합니다. 

 

3.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꾸준히 합니다. 갑자기 과격한 운동을 심하게 하면 급성심부전이 올 수 있습니다. 적절한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지나친 고염식, 저염식을 피해야 합니다. 세계 보건기구(WHO)의 하루 소금 권장량은 5g인데 비해 한국인의 하루 소금 섭취량은 14~24g이라고 합니다. 짜게 먹는 식습관은 혈액 속에 수분을 끌어들여 혈압을 올려 신장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지나친 저염식, 저나트륨 혈증도 위험하기 때문에 소금은 적절하게 섭취하도록 합니다.

 

5.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고혈당, 고지혈증도 혈관에 노폐물을 쌓이게 되어 혈압이 올라가면 혈관을 경화시켜 신장도 함께 망가지게 됩니다.

 

 

신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
신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

 

신장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비뇨기질환을 치료하는 음식으로 오랜 기간 사용되어 왔는데 글리코시드와 사포닌과 같은 천연화합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이뇨작용에 도움이 되고 신장의 세포를 활성화해주고 혈액을 정화하는 작용도 있어 신장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B6와 엽산이 풍부해서 혈중 호모시스테인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K가 많아 신장기능이 저하 시에 잘 배출되지 않는 요산, 옥살산의 배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마늘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항균,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어 신장에 도움이 됩니다. 당뇨와 고혈압의 치료에 도움이 되고 중금속에 노출되어 생기는 신장 손상을 감소시킵니다. 신장의 항산화 기능을 도와 유해 산소로부터 세포의 손상을 막아줍니다.

   우엉

우엉에는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이눌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당조절과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고, 이뇨작용에 좋습니다. 사포닌 성분이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베리류

블루베리, 아사이베리, 블랙베리, 라즈베리, 아로니아 등은 비타민K와 항산화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우리 몸의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신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
신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

 

 

   오디

안토시아닌과 레스베라트롤의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항염, 신경보호작용, 제2형 당뇨에 좋습니다. 노화방지에도 좋고, 불면증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루틴이 많이 들어있어서 모세혈관을 강화시키고 혈압에도 도움을 줍니다.

   파파야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방지해주고 신장기능을 자극하고 해독에 도움을 줍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있어 세균 감염을 막고 신장을 보호해 줍니다.

   적포도주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혈관의 염증과 노폐물을 배설을 도와 신장 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해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신장의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신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
신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

 

 

   레드비트

베타인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배출하고 혈당과 혈압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철분도 많이 들어있어서 빈혈 예방에도 좋습니다. 신장 건강 및 심혈관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혈관 이완작용을 하는 산화질소가 혈관 내강을 확장시켜주기 때문에 혈관이 막히는 것을 막아줍니다. 

   콩 

쥐눈이콩이 신장병에 도움이 되고  그중에 속이 파란 서목태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히 들어 있어서 신장에 도움이 됩니다. 콜레스테롤 배출을 도와주고 해독에도 좋습니다. 

   검은깨

신장기능이 저하시 간과 신장을 보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칼슘이 많아서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세사미놀이 들어 있고 레시틴의 함량도 높습니다. 철분과 아연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매생이

당뇨로 인해 신장 기능이 떨어질 때 신장기능을 잘 지켜주기 위해 매생이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철분이 풍부해서 빈혈 개선에도 좋고 탈모, 흰머리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신장 기운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미역, 다시마, 해조류

미역, 다시마 같은 갈조류에 후코이단이라는 성분이 천연항암제로 불릴 만큼 항암작용이 뛰어납니다. 당뇨환자가 갈조류를 통해 후코이단을 섭취하게 되면 신장 혈류를 증가시키고 신장 혈액의 순환이 좋아져 도움이 됩니다.

 

 

 

신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
신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

 

   산수유

산수유 또한 신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코르닌, 로가닌, 타닌 등이 간과 신장을 보호합니다. 방광의 조절 능력도 향상하고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해서 피로 해소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구기자

구기자 열매에는 비타민, 루틴 성분과 필수 아미노산 8가지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 향상과 신장기능을 보호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물이 부족하면 소변이 농축되고 독소 배출이 떨어지고 신장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수분 섭취가 부족하지 않도록 합니다.

 

   수박

수박에 92%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축적되어 있는 불필요한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수박 섭취는 간이 암모니아 성분을 독성 없는 요소로 변화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신장의 부담을 완화시켜 줍니다. 

 

 

글을 마치며

 

위 음식들은 정상적인 신장기능을 가진 사람들의 신장기능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고, 이미 신장의 기능이 많이 저하되어 있는 만성신부전인 경우에는 섭취 시 주의를 해야 합니다. 위의 음식들은 대부분 칼륨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만성신부전의 경우에는 고칼륨 혈증의 위험이 있어서 칼륨 섭취를 제한해야 하기 때문에 섭취 시 용량, 조리법에 주의해서 소량씩 나누어 섭취를 해야 합니다. 조금씩 자주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하고 한 가지를 오래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신장은 다른 질병의 부작용으로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장은 평소에 잘 관리하지 않게 되면 쉽게 망가지고 한번 망가지면 다시 회복이 어렵습니다. 신장을 보호하기 위해서 신장에 관심을 가지고 도움 되는 음식들로 신장 건강을 챙겨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