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플러스

수명을 늘리는 채소 양배추의 효능과 보관법

by 제제아 2021. 12. 11.

미국 타임스가  요구르트, 올리브와 함께 세계 3대 장수식품으로 꼽은 양배추는 고대 로마시대에 만병통치약으로 사용했을 만큼 유익한 채소입니다. 미국에서 양배추 효능 실험한 것을 보면 65명의 위궤양 환자에게 양배추를 생으로 갈아서 950cc를 3주간 먹인 결과 65명 중 62명이 다 나았다고 할 정도로 양배추는 위 건강에 탁월한데요, 인간의 수명을 늘리는 생활습관이 바로 양배추를 먹는 습관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인간의 수명을 늘려주는 양배추의 효능과 보관법, 양배추 섭취 시 주의해야 하는 사람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배추는 비타민C, 비타민 U, 비타민K, 칼슘,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식탁 위의 의사라고 불릴 만큼 영양이 풍부한 귀한 채소입니다.  비타민 U(메틸 메티오닌설포늄크로 라이드)는 손상된 위점막을 재생, 보호해주어 궤양 치료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데 양배추에는 비타민 U가 브로콜리보다 10배 이상 더 들어있다고 합니다. 양배추는 열을 가하면 비타민이 많이 파괴되기 때문에 생으로 먹거나 익혀 먹을 때는 살짝 익혀먹어야 합니다. 

 

 

.

수명을 늘리는 채소 양배추의 효능과 보관법
수명을 늘리는 채소 양배추의 효능과 보관법

 

 

양배추의 효능

 

   항암효과

양배추에 셀포라 판이라는 성분은 체내에 암세포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위암의 원인이 되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의 증식을 막아주어 위염, 위궤양, 위암 발생을 줄여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양배추의 비타민 U가 함유되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해 주어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양배추를 주 1회 섭취한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유방암 발병률이 72%나 낮춰주고 자궁경부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위 건강 증진

양배추에는 비타민 U와 메티오닌 성분이 들어있어 위벽을 튼튼하게 해 주고 손상된 위벽을 회복시켜 주어 위염이나 위궤양 치료에 도움이 되고 예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U와 비타민K가 위의 출혈을 막아주고 위산으로 손상된 식도염의 점막 부분을 회복시켜주어 역류성 식도염에 좋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도 도움이 됩니다. 간에 쌓인 지방을 분해하여 간 기능을 활성화시켜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혈전을 방지

양배추에 들어있는 설포라판 성분은 동맥에  혈전이 생기지 않도록 억제해주어 심근경색, 협심증, 뇌졸중 등을 예방해줍니다.

 

   피로 해소, 눈 건강

초록잎에는 비타민A, 하얀 잎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고 보라색 적양배추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해서 눈의 피로를 완화해주고 시력을 좋게 하여 주는 효능이 있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장기능 개선, 해독작용

양배추의 섬유질이 장내 운동을 촉진시켜 장의 기능이 개선되어 배변활동에도 도움을 줍니다. 양배추의 살포라 판 성분이 위암의 원인이 되는 헬리코 박터균을 제거하고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활성산소를 억제해 해독작용을 돕습니다.

 

   뼈 건강

양배추의 비타민K 성분이 뼈의 단백질 성분 오스테오칼신의 합성을 도와 뼈 건강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관절염이나 골다공증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성장기 어린이나 중년의 골다공증이 있는 분들께도 도움이 됩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

양배추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들어있어서 여성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여성 갱년기 증상인 안면홍조, 수면장애, 우울감, 건망증, 가슴 두근거림, 식은땀 등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노화방지 

비타민C, 설포라판, 베타카로틴의 성분이 노화세포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신체의 노화를 늦춰주고 노화를 예방해 줍니다. 피부 탄력을 유지시켜주고 유황성분이 살균작용, 각질 제거, 피지 조절 역할을 하여 여드름의 상처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C가 많아 멜라닌 색소침착을 방지해 맑고 깨끗한 피부로 유지시켜 줍니다. 

 

   뇌 건강

양배추에는 비타민K와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뇌의 집중력을 높여주고 신경손상, 퇴행을 늦춰주는 역할을 해주어 파킨슨이나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안토시아닌이 뇌의 신경을 개선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빈혈 개선

양배추에는 철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빈혈 예방, 빈혈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양배추에 엽산 성분은 혈관의 원활한 흐름을 도와줍니다. 

 

   면역력 강화

양배추에는 베타카로틴과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많아서 체내에 독성물질을 제거해주고 몸안에 염증을 감소시켜줍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신체 내부의 산화를 예방해주어 면역기능이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명을 늘리는 채소 양배추의 효능과 보관법
수명을 늘리는 채소 양배추의 효능과 보관법

 

양배추 고르는 방법

 

모양이 동글동글하며 겉잎이 얇고 윤기가 나는 것, 겉잎이 녹색을 띠는 것이 좋고 양손으로 눌렀을 때 속이 빈 것처럼 들어가지 않고 단단하고 묵직한 것이 좋으며 상처 없고 깨끗한 것을 고릅니다.

 

양배추 보관법

 

양배추는 금방 변색이 되고 곰팡이도 잘 생기기 때문에 보관을 잘해야 합니다. 만약 곰팡이가 난 부분이 있다면 1센티정도 깊게 잘라내고 먹어도 됩니다. 양배추는 단맛이 나는 채소이기 때문에 해충이 잘 꼬이는 채소라 농약을 사용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겉잎 한 장 두장은 떼어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1. 상처 난 잎들은 떼어서 버립니다. 

2. 양배추의 심지 부분을 잘라서 제거해줍니다. 이 부분이 있으면 쉽게 변하기 때문에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 심지 부분을 잘라버립니다.

 3. 키친타월을 두껍게 접어 물을 묻혀서 심지 자른 부분에 물에 적신 키친타월을 덮어주면 신선함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랩으로 감싸 줍니다.

5. 냉장고 야채칸에 보관하시면 한 달 이상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더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는 냉동을 시켜 보관하는 방법이 있는데 한 잎씩 떼어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식초물에 5분 간 담갔다가 꺼내고 물에 한번 헹군 후 물기를 빼주고 한번 먹을 만큼씩 소분하여 냉동 보관하면 5~6개월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동 보관한 양배추는 국거리나 볶음용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양배추 섭취 시 주의해야 하는 사람

 

  • 장트러블이 많은 분, 과민성 장증후군이 있는 분들은 양배추에 프리바이오틱스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장에서 분해와 발효가 쉽게 일어나 가스를 만들어 복통, 복부팽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기능이 정상인 분들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있으신 분들은 예민한 장을 오히려 자극시킬 수가 있습니다.
  • 양배추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상시에 몸이 차가운 분들은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는 피하도록 합니다.
  • 양배추에 갑상선을 비대하게 만들 수 있는 물질인 고이트로겐이라는 성분이 소화 과정에서 생기므로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다량 섭취는 피하도록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분들은 양배추를 생으로 먹지 말고 끓는 물에 데쳐서 먹도록 합니다. 쪄 먹으면 고이트로겐이 2/3 가 줄어들고, 끓는 물에 30분 데쳐먹으면 90% 이상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 혈전용해제인 아스피린과 와파린 같은 약제를 복용하는 분들은 비타민K가 많이 들어있는 양배추를 다량 섭취할 경우 약물 흡수를 방해받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임신 중이거나 모유수유 중인 여성은 태아에게 영향을 줄 수 있어서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 혈당에 영향을 줄 수 있어서 수술 계획이 있는 사람들은 2주 전부터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약을 복 욕할 경우 양배추가 약의 효능을 약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글을 마치며

건강 검진한 사람들 100명 중 86명이 위염 환자라고 합니다. 위염을 쉽게 생각하고 방치하면 위궤양, 위암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위염도 쉽게 지나치면 안 되는데요, 제대로 된 치료와 평상시 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양배추를 먹을 때 양배추와 케일을 7:3으로 섞어서 함께 섭취를 해주면 위암 억제해주는 효과가 양배추 단독으로 먹었을 때보다 42%에서 65%로 높아진다고 합니다. 올리브유, 요구르트와 함께 서양의 3대 장수 식품으로 꼽는 양배추 꾸준히 드시고 위 건강 지키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