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플러스

치아를 누렇게 만드는 음식

by 제제아 2021. 12. 8.

깨끗한 치아는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게 됩니다. 그래서 사람들과 많이 만나는 직업을 가진 분들은 하얀 치아를 위해 치아미백 등 시술에 많은 비용을 지불합니다. 그렇지 않은 일반인들도 치아가 누렇다면 대화할 때 위축되고 자신감이 없어지겠죠. 우리가 자주 먹는 음식 중에 치아의 변색을 유발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어떤 음식들이 치아변색의 원인이 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를 누렇게 만드는 음식
치아를 누렇게 만드는 음식

 

 

   커피

커피를 자주 마시면 치아가 변색되기가 쉽습니다. 커피의 탄닌 성분이 치아 표면의 미세한 구멍으로 들어가게 되어 치아를 착색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치아를 생각하면 커피를 되도록 마시지 않는 것이 좋은데 커피를 포기할 수 없다면 커피에 우유를 섞은 라테로 마시면 조금이나마 착색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우유 속의 카제인 성분이 치아 착색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커피를 마시고 바로 양치질을 하면 커피가 약산성을 띠므로 오히려 치아 에너멜층이 손상되기 때문에 마시고 난 뒤에는 물로만 여러 번 가글해 주고 30분 후에 양치질을 해 주는 게 좋습니다.

 

  홍차

홍차도 커피와 마찬가지로 치아의 착색의 원인이 됩니다. 치아 착색의 지수 실험에서 1위로 나온 것이 홍차입니다. 홍차에는 커피보다 더 많은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누렇게 변색을 시킵니다. 홍차 역시 우유를 조금 섞어 마시게 되면 착색을 조금이나마 줄여줄 수 있습니다.

 

 

 

 

치아를 누렇게 만드는 음식
치아를 누렇게 만드는 음식

 

 

   초콜릿

초콜릿에 여러 화학성분이 충치를 만들기도 하고 치아의 범랑층을 물들여 착색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초콜릿을 먹을 때는 당분이 적은 다크 초콜릿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요, 다크 초콜릿의 테오브로민 성분이 착색을 막아줍니다.

 

   와인

와인은 치아 착색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특히 레드와인은 적포도를 주원료로 하고 있는데 오랜 기간 숙성하면서 산도가 높기 때문에 치아의 표면을 부식시키고 착색을 유발합니다.  와인을 마실 때 견과류를 같이 먹으면 일정 부분 막아줄 수 있습니다. 와인을 마시고 물로 입안을 가볍게 가글 해주시고 30분 정도 후에 양치질을 해주도록 합니다.

 

   라면, 김치찌개

라면에도 색소가 포함되어 치아를 누렇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김치찌개의 지용성 성분, 뜨거운 온도가 때문에 착색이 됩니다.

 

 

 

 

 

치아를 누렇게 만드는 음식
치아를 누렇게 만드는 음식

 

 

   카레

카레 속의 커큐민 성분이 치아의 착색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카레는 부착력이 강해서 카레 먹은 그릇을 바로 설거지하지 않으면 그릇까지 색을 변하게 합니다. 커큐민 성분을 줄여주기 위해서는 시금치나 양상추 등과 함께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탄산음료

탄산음료는 당분도 많고 산성을 띠고 있기 때문에 마시면 치아에 닿아 치아의 겉면 에나멜층이 약해집니다. 탄산음료를 마실 때는 되도록 빨대를 이용해서 음료와 치아가 닿는 부분이 적도록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탄산음료를 마신 후에는 바로 양치질을 하면 에너멜층이 약화되어 있는 상태에서 손상이 가기 때문에 우선은 물로만 입안을 헹구어 내주고 30분 후 양치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

과일은 당분이 많고 산도가 높아 먹고 난 후 이 사이에 낀 찌꺼기가 충치와 치아 부식을 가져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사과나 오렌지, 레몬 등 산성분이 강한 과일들을 먹고 난 후에는 치아가 손상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과일을 먹은 후에는 입안을 물로 가글하고 30분 후 양치질을 합니다.

 

 


글을 마치며

 

치아를 변색시키는 원인에는 음식 외에도 칫솔질을 제대로 하지 않아서 치태가 쌓여 충치가 생기거나 산화되어 치아의 변색이 일어나고 흡연하시는 분들은 담배의 니코틴 성분으로 치아 착색이 발생해서 심하게는 검게 변하기도 합니다. 술로 인해서도 알코올 성분이 치아 표면 에너멜층을 부식시켜 치아에 착색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건강을 위해서도, 치아를 위해서도 흡연과 음주를 줄여야 하겠습니다. 

 

치아미백을 위해서는 착색이 되기 전 관리가 중요합니다.  치아 착색 유발 음식을 먹은 후에는 곧바로 양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부에 있어서 양치하기가 어려우면 간단히 물이나 구강청정제로 가글을 해주고 들어오게 되면 양치를 해주는 습관이 좋습니다.  산이 강한 음료나 음식을 먹었을 때는 바로 양치를 하면 치아의 범랑질이 손상되기 때문에 우선은 물로만 여러 번 헹궈주고 30분 후 양치질을 해주면 치아 착색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치아관리 잘하시고 건강하고 깨끗한 치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