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플러스

밤의 놀라운 효능과 밤 보관법

by 제제아 2021. 12. 6.

 

찬바람이 불 때 생각나는 간식 중에 하나가 군밤입니다. 예로부터 밤은 신장을 살리고 당뇨도 사라지게 한다고 했습니다. 밤은 맛도 좋지만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ABCE), 미네랄, 칼슘 등 5대 영양소를 갖춘 완전식품으로 영양이 풍부해서 가을, 겨울철 영양 간식으로 자주 드시면 좋은데요, 하루에 밤 세 톨만 먹으면 보약이 필요 없다고 할 정도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오늘은 밤의 놀라운 효능과 벌레 먹지 않게 오래 보관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밤의 놀라운 효능과 밤 보관법
밤의 놀라운 효능과 밤 보관법

 

밤의 놀라운 효능

동의보감에서는 과일 중에서 가장 으뜸을 '밤'을 꼽는데, 밤은 성질이 따뜻하고 몸의 기운을 북돋아주고 장과 위를 튼튼하게 해 주고 신장의 기운을 북돋아 주어 과일 중에 밤이 제일 유익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밤에는 여러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는데 미네랄은 우리 몸에 영양을 에너지로 전환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몸속 스위치를 올려 가동을 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영양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네랄이 부족할 때는 세포기능이 떨어지고 호르몬의 합성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균형 있는 미네랄 섭취가 중요합니다.

 

   면역력을 증진

밤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우리 몸의 기초 면역력을 높여주고 세포를 튼튼하게 해 주어 질병이 걸리지 않도록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가 풍부하여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해서 돌연변이 세포 발생을 막아주고 죽어있던 면역기능들을 정상으로 돌려주어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힘을 줍니다. 

 

   기력 회복

비타민B6가 들어있어 단백질 대사에도 도움을 주고 비타민B1이 풍부해서 포도당의 대사를 촉진하고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어 질병 후에 허약해진 몸에 영양을 보충해줄 수 있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영양 식품입니다.

 

   뼈 건강 강화

단백질이 풍부하고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ABCE), 미네랄, 칼슘 비타민(ABCE)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밤은 완전식품입니다.  꾸준하게 먹을 경우 성장기 어린이에게 성장발육에 좋고, 골밀도를 높여주어 골다공증이 생기는 갱년기 여성이나 노인들의 뼈를 강화시켜 줍니다.

 

   신장기능 강화

밤은 '신장의 과일'이라고 불리는데 신장을 보호하고 이뇨작용을 돕습니다. 신장의 기능을 강화시켜 체내 노폐물의 배출을 돕고 체온을 조절해주고 몸안에 독소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신장이 약한 사람은 생밤을 장기 복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피로감을 잘 느끼는 분들 피로감과 만성피로 해소에도 좋습니다.

 

   위장기능 강화

밤 속에 들어있는 과당 성분이 위벽을 튼튼하게 해 주고 위와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어 변비를 예방하고 소화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소화가 잘 안되고 장이 약해서 설사가 잦은 사람이 먹으면 좋습니다. 장기간 복용을 하면 위장 기능이 개선되어 소화기능이 좋아집니다. 

 

   심혈관질환 개선

밤은 혈관기능 강화에 도움을 주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도록 도와주며 밤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은 혈관 안에 쌓여있는 중성지방과 저밀도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줍니다. 심장질환을 예방하고 혈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치매예방

리보프라빈과 엽산 필수 아미노산 성분이 뇌 건강에 도움을 줘서 기억력을 높이고 치매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시력보호

밤에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망막세포를 튼튼하게 해 주고 눈의 피로감을 줄여줍니다. 시력을 보호해주고 시력 개선에 도움을 주고 눈의 노화를 막아줍니다

 

   숙취해소

밤 속에 알코올을 분해해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과음 후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생밤을 술안주로 함께 먹으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미백, 노화방지

밤에는 쌀에 비해 비타민B1이 4배 이상 함유되어 있어 윤기 있는 피부관리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C와 같이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해서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되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서 피부 재생과 보습을 도와 아름다운 피부를 만들어 줍니다. 율피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피부미백과 주름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변비 예방

밤에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배변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설사나 배탈이 심할 때에도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밤의 놀라운 효능과 밤 보관법
밤의 놀라운 효능과 밤 보관법

 

밤 고르는 방법

1. 알이 통통하게 굵고 껍질에 윤기가 나는 것이 좋은 밤이다.

2. 깨끗하고 단단한 것으로 고른다.

4. 밤색이 진한 것이 좋고 꼭지 부분에 하얀 분가루가 있으면 더 좋다.

5. 손으로 눌러봤을 때 들어가는 것은 썩은 밤일 가능성이 있으니 피한다.

 

밤 저장온도

밤은 -1도~ 0도에 저장합니다.

 

밤 삶는 방법

밤을 맛있게 찌는 방법은 찜기에 올려서 센 불에서 10분, 중간 불에서 20분, 마지막으로 뜸을 10분 정도로 조절하면서 쪄주시면 됩니다. 또는 밤을 삶아 드실 때는 밤에  2/3 정도 물을 채우고 20분 정도 삶아 주시면 됩니다. 밤을 찌거나 삶은 후 바로 찬물에 담가주면 밤알이 수축이 되어 밤 껍데기 벗기기가 수월해집니다.

 

밤벌레 먹지 않고 오래 보관하는 방법

밤은 오래 보관하는데 문제가 되는 부분이 벌레가 잘 먹는다는 것인데요. 보관 전 벌레 먹은 밤은 골라내어 버리고 괜찮은 밤은 살짝 데쳐서 보관을 하면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1. 구입한 밤을 물에 넣어 두면 물 위에 동동 뜨는 것들이 있습니다.  물 위에 뜨는 것은 속이 비었거나 벌레 먹은 밤이기 때문에 골라 버립니다.

2. 물을 끓여줍니다.  끓기 시작하면 끓는 물에 밤을 넣었다가 30초 정도 살짝 데치고 바로 꺼내어 찬물에 헹구어 줍니다.

3. 헹구어 준 밤은 마른행주로 닦아 물기를 싹 제거해줍니다. 

4. 밀폐용기 밑에 키친타월을 4장 정도 두툼하게 깔아주고 물기 제거한 밤을 적당량 넣어줍니다. 

5. 그위에 키친타월을 몇 장 올려줍니다. 그 위에 나머지 밤을 넣어줍니다. 키친타월과 밤을 겹겹이 쌓는 방법입니다. 

6. 마지막 키친타월을 덮고 뚜껑을 덮어 김치 냉장고에 보관을 하면 1년 내내 맛있는 밤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 밤을 냉동실에 보관을 하는 경우에는 먹을 때 해동을 하면 밤에 물이 생기고 식감이 떨어지기 때문에 해동시키는 과정 없이 냉동실에서 꺼내면 바로 끓는 물에 바로 쪄서 먹어야 물컹거리지 않고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밤 섭취 시 주의사항

밤은 따뜻한 성질이므로 평소에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과다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밤은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B 군이 풍부히 들어있는데 소화는 어렵다고 합니다. 소화가 어려운 아이들이나 고령의 어르신들은 다량 섭취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체기가 있는 경우에도 찐 밤은 피해야 합니다. 밤은 탄수화물이 주 성분이고 열량이 100그램당 160칼로리로 높아서 살이 찔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글을 마치며

우리나라의 밤 생산량은 전 세계의 7프로나 차지할 정도로 밤이 많이 생산됩니다. 우리나라 밤이 단맛도 강하고 세계적으로 아주 우수한 품종으로 손꼽힌다고 합니다. 밤은 영양으로 보면  바람과 햇빛에 말려서 생밤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고, 익혀 먹을 때는 군밤으로 먹는 것이 쪄서 먹는 것보다 좋다고 하네요.  9월에서 10월에 수확해서 가을, 겨울 동안 길게는 일 년 내내 영양간식으로 즐길 수 있고 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밤, 위의 방법대로 벌레 없이 잘 보관하시고 건강에 많은 도움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