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플러스

구연산 생활속에 활용법

by 제제아 2021. 9. 16.

구연산은 시트릭 애시드 또는 레몬산으로도 불리는 약 유기산으로 감귤, 파인애플, 레몬 등 과일에 함유된 산 화합물이고 당밀을 발효해서 얻는 천연성분입니다. 박테리아나 곰팡이를 사멸시키는 역할을 하고 살균과 소독에도 도움이 됩니다. 

 

구연산 생활속에 활용법
구연산 생활속에 활용법

 

 

구연산은 베이킹소다와 과탄산소다와 달리 산성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몬, 오렌지 등에서 추출한 산성 성분이므로 안전한 성분입니다. 구연산은 물때 제거에 효과가 좋고 미네랄, 이온을 흡착해서 천연 섬유유연제로 사용합니다. 산성 세제인 구연산은 물때나 세탁 후 남아있는 세제 잔여물을 제거해주고 중화시켜줍니다.

 

음식물의 기름때, 땀들은 산성 성분이므로 베이킹소다나 과탄산소다로 지우는 것이 더 효과적이고,

구연산은 세제 잔여물이나 비누때, 물때 등 알칼리 성분을 제거할 때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세탁기의 세제찌꺼기 닦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가열식 가습기, 스팀 다리미등 사용 후 하얗게 굳은 미네랄 성분을 제거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구연산은 물에 잘 녹지 않아 따뜻한 물에 녹여서 사용합니다.

 

 

 

전자레인지 청소

 

용기에 구연산 3스푼을 풀어준 뒤 전자레인지에 넣고 2분간 가열해 줍니다. 행주로 내부 표면을 닦아주면 얼룩제거나 살균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전기포트 청소

 

전기포트에 물을 max선까지 받아  구연산 (물 100ml당 구연산 5g)을 넣어준 뒤 끓여줍니다. 30분 정도 놔두었다가 헹굼을 해주면 밑에 하얗게 굳은 침전물이나 물때가 깨끗하게 제거가 됩니다. 한 번으로 없어지지 않았다면 과정을 다시 한번 해주고  놔두는 시간을 좀 길게 반나절 정도 두었다가 헹구어 줍니다. 너무 오래 방치하면 손상이 될 우려가 있으므로 하루 이상 방치하지 않도록 합니다.

 

 

가습기 청소

 

물은 매일 갈아줘도 밑에 생긴 미끌미끌 생긴 물때 제거나 침전물 제거에도 구연산으로 청소하면 손이 닿지 않는 곳까지 청소가 가능해서 좋습니다. 구연산(물 100ml당 구연산 5g)을 녹인 따뜻한 물을 부어 놓고 부드러운 스펀지로 닦아주고 헹구어 줍니다. 가습기가 플라스틱이므로 너무 뜨거운 물은 가습기의 변형이 올 수 있으므로 따뜻한 정도의 물을 사용합니다. 

 

 

과일 얼룩 지우기

 

과일 얼룩을 지우는데 효과적입니다. 블루베리나 딸기 같은 과일을 먹다가 옷에 얼룩이 생겼다면 따뜻한 물에 구연산을 풀고 얼룩 있는 옷을 담갔다가 세탁하면 얼룩이 말끔히 사라집니다.

 

 

컵에 물때와 커피 얼룩 제거

 

물을 묻힌 스펀지에 구연산을 소량 묻혀 얼룩 있는 부분을 닦아 줍니다. 컵 얼룩이 쉽게 제거가 됩니다.

 

 

구연산 생활속에 활용법
구연산 생활속에 활용법

 

 

욕실, 주방 청소

 

구연산은 세제 잔여물이나 비누 물때, 물때 등 알칼리 성분을 제거할 때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세면대의 수전이나 거울에 튄 물때나 비누 물 굳은 때, 샴푸 얼룩 등 세척에 좋습니다. 

구연산 (물 100ml당 구연산 2~5g) 물을 희석해서  분무기에 담아 거울이나 파티션 등 욕실 청소할 때나 싱크대 청소할 때 뿌려주고 브러시나 수세미로 닦아 줍니다.  곰팡이 제거는 구연산을 뿌려주고 하룻밤 지난 후 물을 뿌려 청소를 해주면 곰팡이 제거에 효과가 좋습니다. 변기 청소와 수전도 구연산으로 관리하면 좋습니다.  세균과 물때, 곰팡이의 제거는 물론 반짝반짝 광까지 납니다. 

 

 

 

섬유유연제 대신 구연산 사용

 

세제 성분을 중화시켜주고 옷의 냄새들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세탁기의 섬유유연제 넣은 곳에 구연산 녹인 물(물 100ml당 구연산 5~10g)을 넣어주거나 헹굼 할 때 넣어주면 됩니다. 섬유유연제의 유해성 때문에 구연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고 하네요. 직접 빨래에 가루를 넣기보다는 5~10%의 농도로 구연산수를 만들어 사용합니다.

 

 

 

구연산 생활속에 활용법
구연산 생활속에 활용법

 

 

창문 닦을 때

 

물과 알코올과 구연산을 섞어 세척제를 만들어 창문에 뿌려주고 닦아주면 힘들이지 않고 깨끗하게 닦을 수 있습니다.

 

 

 

냄새나는 곳에 뿌려준다

 

물 100ML당 구연산 2g 섞어서 분무기에 구연산수를 만들어놓고 냄새나는 옷, 페브릭 제품과 신발장 등 냄새나는 곳에 뿌려줍니다. 살균은 약하지만 세균의 수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고 냄새를 제거합니다.

 

 

 

 


 

 

사용 시 주의 사항

 

  • 식초와 같이 강산성이므로 사용 시 고무장갑을 끼고 사용합니다.
  • 철과 황동 제품들은 부식이 있을 수 있으므로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 가루가 날리지 않도록 뜨거운 물에 녹여서 사용해 주세요.
  • 염기성 세제와 혼합해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 베이킹소다와 과탄산소다와 섞어서 사용하지 말고 단독으로 사용합니다. 
  • 락스와 같은 염소계 제품과 혼용해서 사용하지 마세요.
  • 강한 산성이므로 가구 등 사용 시에는 5% 미만의 희석액으로 사용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