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과탄산소다의 활용법

by 제제아 2021. 9. 17.

과탄산소다는 PH11의 강염기성 성질을 띠고 있습니다. 과탄산소다는 PH8정도의 약염기성을 가지고 있는 베이킹소다보다 강력한 염기성 세제입니다.  핏자국이나 녹 제거에 효과가 좋고 행주나 식기 소독할 때 살균작용의 역할을 해줍니다. 과탄산소다는 집 청소 시 표백 기능, 살균이 필요한 곳에 탁월한 효능을 보여줍니다. 그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곳은 바로 찌든 때 세탁입니다. 표백 성능이 있어서 얼룩제거, 땀 얼룩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과탄산소다의 활용법
과탄산소다의 활용법

 

 

누렇게 변한 옷 세탁

 

셔츠의 목때, 손목 때, 겨드랑이 땀 얼룩제거에 사용합니다. 옷에 묻은 얼룩, 잘 지워지지 않는 얼룩, 땀으로 누렇게 변한 옷 등은 과탄산소다를 사용해서 얼룩을 제거합니다. 따뜻한 물 (60도 정도)에 과탄산소다를 넣어 녹여주고 얼룩진 옷을 담가 20~30분 정도  불려주었다가 오염 부분 비벼주며 세탁을 하면 얼룩이 쉽게 제거가 됩니다. 담가 둘 때 시간을 너무 오래 담가 두지 않도록 합니다.

 

 

 

세탁조 청소

 

세탁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세제 찌꺼기로 인해 세탁을 해도 깨끗하게 세탁이 되지 않지 않습니다. 주기적으로 세탁조 청소를 해야 되는데 이럴 때 과탄산소다를 이용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온수 코스로 뜨거운 물을 세탁조 가득 받아 과탄산소다 500ml 넣고 10분 정도 돌려줍니다. 그리고 2시간 정도 놔두었다가 헹굼 코스로 여러 번 헹구어 줍니다.

 

 

 

과탄산소다의 활용법
과탄산소다의 활용법

 

 

가스레인지와 후드 청소

 

50~70도의 물에 과탄산소다를  녹여주어 후드를 잠기게 놓아두었다가 솔로 살살 문질러 닦아주면  기름때나 오염물질이 쉽게 제거가 됩니다. 싱크대나 인덕션, 가스레인지도 과탄산소다를 용해한 물을 분무기에 넣어 분무한 후에 행주로 닦아줍니다.

 

 

싱크대의 배수구 청소

 

싱크대의 배수구에  과탄산소다를 뿌려준 후 뜨거운 물을 부어줍니다. 악취와 세균을 한꺼번에 제거할 수 있습니다.

 

 

 

 탄 냄비 세척

 

탄 냄비에 물을 붓고 과탄산소다를 넣어주고 5~10분 정도 끓여줍니다. 끓인 물이 따뜻하게 식었을 때 수세미로 살살 닦아보면 탄부분이 냄비에서 떨어지면서 깨끗하게 닦아집니다. 탄 냄비의 탄부분을 제거할 때 스테인리스 제품만 가능합니다. 코팅 제품은 코팅이 벗겨지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가재 수건, 턱받이, 아기 옷 세탁

 

분유 먹을 때 흘린 얼룩 냄새, 분유 비린내, 이유식 과일즙등 얼룩이 많이 있는 아기 옷 등을 따뜻한 물에 과탄산소다를 녹인 후  20~30분 담근 후 세탁하면 삶아 빤 듯 표백효과, 살균효과를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욕실 청소

 

과탄산소다를 따듯한 물에 풀어 수세미에 묻혀준 뒤 오염된 곳에 살살 문질러 닦아 줍니다.

욕실 바닥, 세면대, 욕조, 변기에 과탄산소다 희석한 물을 수세미에 묻혀 문질러 닦은 후 30분가량 두었다가 깨끗한 물로 씻어주면 묵은 때 제거 및 소독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대리석에는 절대 과탄산소다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변색이나 부식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행주나 수건 삶기

 

행주나 수건은 세균이 번식하기에  좋은 조건이라 청결히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스테인리스 냄비에 물은 2리터 정도와 과탄산소다 반수저 정도를 넣어주고 10~30분 정도 약불로 삶아 줍니다.

중간중간 위아래 섞어줍니다. 삶고 난 후 여러 번 헹구고 마지막에는 구연산수(물 500ml당 구연산 한 큰 술)를 넣어줍니다.

 

운동화, 실내화 세탁

 

뜨거운 물 1L에 과탄산소다와 세제를 한 스푼씩 넣고 운동화를 담갔다가 10~20분간 담가 두었다가 솔로 닦아주면 됩니다.

 

 

 

 


 

 

과탄산소다 사용 시 주의할 점

 

  • 과탄산소다는 가루 상태로 보관합니다. 물에 녹으면서 산소기체가 발생해 밀폐된 용기에 넣어놓으면 압력이 높아져 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분무기에 물과 섞어서 보관하지 마세요. 사용하고 남은 과탄산소다 섞은 물은 버리도록 합니다.
  • 과탄산 소다가 빨래할 때 유용하지만 중성세제 사용 의류에 사용 시에는 조심히 사용해야 합니다.
  • 물이 빠지는 의류 사용 시 주의해야 합니다.
  • 알루미늄 소재의 제품은 과탄산소다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모, 울, 다운 등의 소재에는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 알칼리가 세제의 역할을 도와주지만 단독으로 세탁할 때는 한계가 있으므로 세제와 함께 사용을 합니다.
  • 뜨거운 물에 과탄산소다가 녹으면서 과산화수소가 발생됩니다. 이를 호흡하면 호흡기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기체를 흡입하지 않도록 사용할 때 환기를 꼭 하면서 사용하세요.
  • 맨손으로 사용하지 말고 꼭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사용합니다.
  • 얼룩진 옷을 담가 둘 때 너무 오래 담가 두면 탈색의 위험이 있으므로 너무 오래 담가 두지 않도록 합니다.
반응형

댓글